0. 서론
사회적 정서과정의 개념은 개인과 가족의 정서적 과정을 사회로 확대시킨 것이다. 보웬에 의하면 사회에 불안이 증가하면 결속에 대한 압력이 커져서 개별성과 분회수준은 감소되고, 역기능적 삼각관계가 맞물려 갈등과 투사가 발생하여 사회문제가 확산된다. 집단의 분화수준이 낮을수록 스트레스 상황에서 구성원들의 이기심과 공격성, 회피성이 매우 높아지며 사회적 스트레스에 따른 만성불안이 학교폭력이나 왕따, 자녀에 대한 비정상적 교육열, 심각한 음주문화, 부동산 투기 등 사회적 역기능을 초래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한 사회적 정서과정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 등)을 2가지 선택하여 보웬의 가족체계이론에 근거하여 그 현상에 대한 설명하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0. 본론
1. 사회적 정서과정-점증되는 불안에 의해 사회문제 해결능력이 위기에 달하는 정서적 과정을 사회적 정서과정이라고 한다. 사회도 가족과 마찬가지로 연합성과 개별성의 반대적 힘의 균형에 영향 받는데, 사회가 만성적 스트레스 상황에 처할수록 사회불안이 커지고 그 결과 결속에 대한 압력이 강해지면서 분화수준 감소한다. 집단의 분화수준이 낮을수록 스트레스 상황에서 구성원들의 이기심과 공격성, 회피성이 매우 높아지고 만성적 스트레스 상황에 처할수록 사회불안이 커지고 학교폭력이나 왕따, 자녀에 대한 비정상적 교육열이 발생한다. 사회적 정서과정은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관계가 가족 구성원들의 정서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으로 가족투사과정과 유사한다.
2. 집단따돌림과 보웬의 가족체계이론-우리나라의 학생들은 사회가 강요하는 입시경쟁으로 스트레스가 쌓인다. 경쟁을 부추기는 사회, 이에 대한 적응을 강요하는 부모의 과잉통제 그러나 학생들에게는 이런 사회문제에 대하여 해결능력이 없다. 유일한 해결능력은 그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성적이다. 이는 아주 극소수의 학생들에게 해당하는 경우고 대부분의 학생들은 입시경쟁으로 만성적 스트레스 상황에 처하고 이런 상황에 처할수록 불안이 커지고 이에 따른 학교폭력이나 집단 따돌림 등의 역기능이 발생한다.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의 가족투사과정과 유사하게 학생들은 입시경쟁 취업난 등 미래에 대한 불안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가 없어서 대신에 모든 에너지를 자기들의 끼리끼리 만든 집단결속에 쏟아 부여서 결속이 강해지고 분화수준이 낮아진다. 이렇게 분화수준이 낮은 상태에서 학교폭력이나 집단 왕따 같이 역기능이 발생한다.
2. 과도한 교육열과 보웬의 가족체계이론
우리사회는 취업난, 학벌주의, 이에 따른 대학입시경쟁 등의 사회문제로 사회적 불안이 커지고 이런 불안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가족이라는 집단의 결속에 대한 압력이 커지고 분화수준이 낮아진다. 경쟁사회로 인한 문제를 부모 등 개인이 해결할 수 없어 위기가 오고 따라서 그 불안의 해결방법은 내 자식이 경쟁사회에서 이기도록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이를 위하여 모든 에너지를 자식교육에 쏟아 붇는다. 그 결과 일어나는 우리사회의 현상이 과도한 교육열이다.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이기는 방법에서 우리나라는 유별나게 학교성적만이 제일 중요한 잣대가 되고 있다. 따라서 대학입시경쟁에서 오는 불안이 주는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오직 자녀교육밖에 없다. 그래서 과도한 교육열이 발생한다. 즉 보웬에 의하면 사회에 불안이 증가하면 결속에 대한 압력이 커져서 개별성과 분회수준은 감소되고, 역기능적 삼각관계가 맞물려 갈등과 투사가 발생하여 사회문제가 확산된다고 했는데 바로 이런 경우다. 즉 사회문제에서 오는 불안에 대해 자녀교육에 집중함으로써 해결하려는 것이다.
3.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
점증되는 불안에 의해 사회문제 해결능력이 위기에 달하는 정서적 과정이 사회적 정서과정이다. 사회도 가족과 마찬가지로 연합성과 개별성의 반대적 힘의 균형에 영향 받는데, 사회가 만성적 스트레스 상황에 처할수록 사회불안이 커지고 그 결과 결속에 대한 압력이 강해지면서 분화수준 감소하고 집단의 분화수준이 낮을수록 스트레스 상황에서 구성원들의 이기심과 공격성, 회피성이 매우 높아지며 만성적 스트레스 상황에 처할수록 사회불안이 커지고 학교폭력이나 왕따, 자녀에 대한 비정상적 교육열, 심각한 음주문화, 부동산 투기 등 사회적 역기능 초래 등이 초래한다. 이에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보았다. 우리 사회에서는 인간의 능력을 평가하는 사회의 잣대가 달라져야 하고 사회에서 정상적인 사회구성원으로 적절하게 활동하는 사회구성원에 대한 인식이 달라져야 한다. 인성을 외면한 채 학벌주의, 이에 따른 스펙 평가 등의 사회적 환경은 입시경쟁을 부추기고 그에 따라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학교에서 지식 배양과 인성교육이 적절하게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을 위해서는 사회가 먼저 변해야 한다. 학교에서 아무리 훌륭한 인성을 지닌 학생을 양성해도 그 학생이 좋은 대학에 입학하지 못하면 실패한 교육이 되고 실패한 학생이라고 인식하는 우리 사회에서는 사회가 학교교육에서 아무리 인성교육을 강조해도 학교교육을 맞고 있는 교육자는 입시교육에 매진할 수밖에 없는 사회적 상황이다. 따라서 학교에서 지식배양과 인성교육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회에 그런 학교교육을 수용할 수 있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 이렇게 되면 지식배양과 발달시기에 맞는 적절한 인성교육을 받을 수 있어서 이들이 졸업 후 형성하는 사회는 사회의 분화 수준이 자연스럽게 높아질 것이다. 또한 이런 사회에서는 성적에 대한 과도한 집착을 하지 않아도 됨으로써 부모들은 성적에 대하여 불안해하지 않아도 되어 과도한 교육열 문제는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이다.
0. 결론
본론에서는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한 사회적 정서과정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 등)을 2가지 선택하여 보웬의 가족체계이론에 근거하여 그 현상에 대한 설명하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사회적 정서과정의 개념은 개인과 가족의 정서적 과정을 사회로 확대시킨 것이다. 사회적 정서과정은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관계가 가족 구성원들의 정서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으로 가족투사과정과 유사한다. 집단의 분화수준이 낮을수록 스트레스 상황에서 구성원들의 이기심과 공격성, 회피성이 매우 높아지며 사회적 스트레스에 따른 만성불안이 학교폭력이나 왕따, 자녀에 대한 비정상적 교육열, 심각한 음주문화, 부동산 투기 등 사회적 역기능을 초래한다.